로그인 바로가기

중앙 내용으로 바로가기

한국디지털융합직업전문학원

본문내용

본문

정보보안&해커 뉴스
+ Home > 입학신청 > 정보보안&해커 뉴스
통신망의 주역, 네트워크 운영 관리자[미래의 유망직업]
  • 작성자
    조재옥
  • 등록일
    2018-06-11 11:07:27
    조회수
    2049


최근 청와대와 국무조정실 등 정부기관과 일부 언론사 등을 노린 사이버공격으로 관련기관의 홈페이지 원상복구를 위해 일시 접속이 중단되는 등 이용자의 불편과 국가 위신을 손상시키는 사건이 발생하여 국민을 놀라게 하였다. 이처럼 네트워크가 해킹에 노출된다면 개인정보 유출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사회적·경제적 손실이 크게 발생할 수 있다. 


컴퓨터에서 네트워크(network)란 랜(LAN)이나 모뎀 따위의 통신 설비를 갖춘 컴퓨터를 이용하여 컴퓨터를 서로 연결시켜 주는 조직이나 체계를 지칭하는 용어로 ‘통신망’을 의미한다. 전 세계 컴퓨터가 하나의 거대한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어 스마트폰 시대에 맞게 단순한 정보 검색에서 쇼핑, 금융거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는 물론 정보보호 프로그램의 안정적인 운영에 이르기까지 네트워크의 발달은 우리의 삶 속에 공기처럼 깊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네트워크가 마비된 상황을 상상하기도 힘든 현실 속에서 네트워크의 안정적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기술자가 바로 네트워크 운영 관리자다. IT강국 대한민국의 네트워크는 이미 세계적인 수준이지만 앞으로의 할 일이 더 많다고 평가된다.

네트워크 운영 관리자가 하는 일

네트워크 운영 관리자는 기업체나 기관에서 사용되는 전산 네트워크 자원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한다. 이를 위해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 및 관리지침을 마련하여, 기업의 네트워크 인프라 설계 및 구축하는 일이 주요 업무이다.
 
해당기업의 서비스에 맞게 네트워크를 디자인하고 그에 적합한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결정하여 설치하며, 네트워크 운영에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여 장애가 발행할 경우 대처 방안을 마련하고, 기업의 네트워크 담당자 교육도 실시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네트워크를 확장하거나 변경을 관리하기도 한다. 

개인 PC, 기업의 사내 전산망, 휴대전화 등의 네트워크 상태 및 장애 상태를 상시 모니터링 하여 기업에 정보를 제공하여 사전에 장애 등을 방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도 한다. 고객의 요청에 의한 신규 서비스를 위한 장비 준비와 고객 상담까지도 네트워크 운영 관리자가 전담하는 업무이다. 네트워크시스템에 고장이나 이상이 발견되면 빠른 시간 내에 복구하는 것이 관건이기 때문에 24시간 실시간으로 시스템의 운영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최근에는 네트워크 시스템에 관한 보안 정책이 중요시 되고 있어 보안 정책을 수립하고, 외부 네트워크에 의한 해킹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적 보안과 관리적 보안을 병행하고 있다고 한다. 이밖에도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관리, 네트워크 장비 운영관리, 스위치와 라우터 운영관리, 네트워크 이용자를 위한 전자우편 ID의 등록, 부여, 삭제 등을 관리하고 인터넷 관련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네트워크 운영 관리자의 관련 자격 

네트워크 운영 관리자와 관련된 자격 및 면허로는 국가기술자격으로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처리기능사, 정보처리산업기사 및 기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술사 및 기사 등이 있고, 공인민간자격에는 네트워크 관리사가 있다.

네트워크 운영 관리자가 되는 길

네트워크 운영 관리자는 전문대학 이상에서 컴퓨터공학이나 전산, 통신, 전기·전자 등을 전공하거나 사설교육기관에서 네트워크 관련교육을 받고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취업하면 네트워크시스템에 대한 분석, 설계 및 구축에 관련된 일을 하다가 전반적인 네트워크시스템에 대한 관리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네트워크 운영 관리자에게는 네트워크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관련기술과 장비, 소프트웨어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고객에게 필요한 네트워크시스템이 무엇인지, 어떠한 관리를 요하는 것인지를 파악·주지할 수 있는 분석적 사고와 효과적인 대화기술이 필요하다. 아울러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은 단기간에 얻어지지 않고 새로운 기술이 계속 나타나므로 현업에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네트워크 운영 관리자의 전망

초고속 인터넷 구축을 통해 IT인프라가 구축되어, 휴대폰으로도 쉽게 인터넷을 접속할 수 있는 시대로 원격교육, 디지털 홈, IPTV, SNS 이외도 기업, 소비자들 상호 간에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전자상거래를 지원하는 네트워크 발달 등으로 전망이 밝은 분야이다. 이와 같은 전자상거래 등의 확대로 많은 일손이 필요한 분야이며, 광활한 네트워크에 비해 관리자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우리가 즐겨하는 SMS 문자전송, 페이스북, 트위터 및 온라인 게임 등에서도 중요한 것이 네트워크이다. 네트워크를 공기처럼 아무 생각 없이 사용하고 있지만 없어서는 안 될 기술이다.
 

 

 

출처 : http://www.sciencetimes.co.kr/?news=%ED%86%B5%EC%8B%A0%EB%A7%9D%EC%9D%98-%EC%A3%BC%EC%97%AD-%EB%84%A4%ED%8A%B8%EC%9B%8C%ED%81%AC-%EC%9A%B4%EC%98%81-%EA%B4%80%EB%A6%AC%EC%9E%90

 

목록보기
답글달기수정하기
삭제하기

관련 쪽지글